한국은행이 매달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하는 소비자동향조사 9월 조사 결과입니다.
■ 9월 중 소비자심리지수(CCSI)는 101.7로 전월대비 0.1P 하락했습니다.
소비자심리지수(CCSI) 란 ?
CCSI(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)
소비자동향지수(CSI)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(2003년 1월 ~ 2015년 12월)를
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,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
소비자심리지수 추이
구성지수의 기여도
1.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
- 현재생활형편CSI(91)와 생활형편전망CSI(98)는 전월과 동일
- 가계수입전망CSI(100)는 전월과 동일하였으며, 소비지출전망CSI(107)는 전월대비 1p 상승
2.가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
- 현재경기판단CSI(72)와 향후경기전망CSI(83)는 전월대비 각각 2p씩 하락
- 취업기회전망CSI(80)는 전월대비 3p 하락하였으며, 금리수준전망CSI(107)는 전월대비 11p 상승
3. 가계저축 및 가계부채
- 현재가계저축CSI(89)는 전월대비 1p 하락하였으며, 가계저축전망CSI(94)는 전월과 동일
- 현재가계부채CSI(105)는 전월대비 1p 상승하였으며, 가계부채전망CSI(99)는 전월과 동일
4. 가계의 물가전망
- 물가수준전망CSI는 135로 전월대비 3p 상승
- 주택가격전망CSI(112)는 전월대비 4p 상승하였으며, 임금수준전망CSI(114)는 전월과 동일
[기대인플레이션]
-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대비 각각 0.1%p씩 상승
-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는 공공요금(53.7%), 집세(42.2%), 농축수산물(33.3%) 순으로 응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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